해양수산
국립수산과학원 태평양참다랑어의 숨은 통계를 찾아서
대국산성
2019. 11. 19. 09:28
국립수산과학원 태평양참다랑어의 숨은 통계를 찾아서
- 수산과학원, 태평양참다랑어 어업 관계자 대상 현장 간담회 개최 -
■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(원장 최완현)은 11월 15일 경남 삼천포 수협에서 경남도내 태평양참다랑어(이하 참다랑어) 관련어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국제규정 등의 설명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.
○ 이번 현장 간담회에서는 참다랑어 쿼터관리 절차와 어획실적 보고방법 및 국제수산관리기구의 관련 규정 등을 설명하고, 이와 연계하여 현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청취하였다. 또 유사종간의 품종 식별 방법에 대한 교육과 함께 관련 포스터도 배부하였다.
○ 참다랑어는 보통 부수어획종으로 취급되어 위판량 보고가 누락되거나, 유사종들간 구분이 어려워 점다랑어, 백다랑어, 삼치 등과 같이 다른 종으로 보고되는 사례도 있다.
○ 해수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8월 강원·경북도 어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여 시·도청 담당자와 지구별 수협 관계자 간 협업망을 구축하는 등 참다랑어 관리 체계를 크게 개선한 바 있다.
■ 안두해 국립수산과학원 원양자원과장은 “어업 관계자들로부터 제공된 어획자료는 국제수산관리기구에서 수행하는 자원평가와 향후 쿼터 조정 시 우리나라가 추가 쿼터를 확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”라며 신속한 보고와 협조를 요청하였다./울산광역매일=박명찬기자